기억하고 싶은 음식

사나운 치킨과 호치킨 : 6500원 치킨 전쟁

빵도 2018. 1. 1. 16:43
21세기 대한민국의 국민 간식은 치킨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골목 하나 지나가면 보이는 것이 치킨집이고, 티비에서도 길가와 대문의 전단지에도 끊임없이 치킨 광고를 하고 있으며, 많은 국민들이 닭 학살자이 대열에 합류하고 있습니다. 
치킨이 이렇게 대중적으로 유명해진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지만, 오늘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그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바로 치킨의 가격입니다.

치킨의 가격, 많이 민감한 문제이며 모두가 궁금해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수많은 프렌차이즈가 있으며 한마리당 작게는 9,000원에서 많게는 20,000원으로 그 가격도 천차 만별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B사와 K사의 15,000원 ~ 20,000원 사이의 고급(?) 프렌차이즈와 H사와 C사로 대표되는 9,000원 내외의 저가 치킨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개봉동도 작년까지는 다른 곳과 비슷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말씀 드릴 사나운 치킨이 들어오기 전까지 말입니다.


 
사나운 치킨은 신규 프렌차이즈로 현재 개봉푸르지오 아파트 단지에 있습니다. 시작 초기에 마켓팅을 위해 200마리 한정으로 공짜 치킨을 배포하였으며, 치킨은 어느 저가 치킨과 동일하게 크리스피 치킨을 주 메뉴로 하고 있습니다. 근데 가격아 아주아주 저렴한 6,500원입니다. 과거 모든 프렌차이즈 치킨집을 당황케 했던 롯데마트의 통근치킨만큼 저렴한 가격이며, 양은 성인 남성 1명이 먹을 수 있을 정도이며, 맛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사나운 치킨이 오픈한 자리 옆에는 걸어서 1분 아니... 15걸음만 걸으면 또 하나의 치킨집이 있습니다. 
요즘 잘나가고 있는 저가 치킨 프랜차이즈인 호치킨이며... 가격은 제 기억으로는 8,500원에서 9,000원 사이였습니다. 
그런데 바로 옆에 이렇게 품질과 양은 별로 차이가 안나는 치킨집이 생겨버리고 말았습니다. 
이대로라면 손님이 급격히 줄 것이 자명한 가운데....


네 여기도 경쟁하기 위하여 똑같이 가격을 내렸습니다. 9,500원에서 6,500원으로... 거의 30% 가량 내렸습니다. 

뭐 내릴 떄는 그나마 성원해준 고객들과 보답하기 위해 내렸다고 하는데 그닥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둘이 서로 마주보며(?) 가격 경쟁을 시작하였으며, 덕분에 주변 닭집들의 수요를 흡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경쟁은 제 기억이 맞다면 17년 5월부터 현재까지 거의 7~8개월 가량 지속되고 있습니다. 

뭐 이것이 시장 경쟁의 냉혹한 현실입니다... 경쟁에 지기 않기 위하여 업체끼리 경쟁하는 그 가운데서 이득을 보는 것은 우리 소비자들입니다. 

물론, 가격이 워낙 저렴하다보니 무나 소스 같은 것은 별도로 돈을 주고 사야하지만 저 가격이면 그것도 나름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다보니... 과연 적절한 치킨 값은 얼마인지 궁금해질 분입니다. 

사나운 치킨이야 지점이 워낙 적어 비교할 수 없지만... 호치킨 같은 경우 저 지점에서 20분 거리에 떨어져 있는 오류점만 해도 여전히 9,500원의 가격입니다. 그런 상황에 처하다 보니 항상 드는 의문점은 다른 지점에서 파는 치킨은 다른 종류인가? 닭의 크기가 틀린가? 아니면 서비스로 주는 무의 가격이 그렇게 비싼 것인가? 맛이 틀린 것인가?

하지만 먹어보면 별 차이가 않보이는데... 그 차이가 3,000원이나 날 정도로 큰 것인가... 아니면 정말 경쟁 때문에 지기 싫어서 손해보는 가격으로 팔고 있는 것인가... 그것도 7개월 넘게... 이런 여러가지 생각이 들 뿐입니다. 


뭐, 진실은 점주 분들이 아실 것이고, 우리 미개한 소비자는 그냥 다른 동네보다 싼 가격에 치킨을 먹을 수 있어서 행복할 뿐입니다. 점주 분들이 어떠실지도... 그리고 저 근천에 있는 다른 치킨집들이 어떤지도 모르는 가운데 말입니다. 

하지만 가끔은 시켜먹을 때 마다 생각하곤 합니다. 저 경쟁이 있기 전에 내가 먹었던 9,500원짜리 치킨과 지금의 6,500원짜리 치킨은 서비스로 주는 무를 제외하고는 무엇이 틀린가? 라는 생각 말입니다. 


그럼 오늘도 모두들 즐거운 치킨 드십시오. 




즐닭!!